ST MIDiA의 VOCALOID V4 UNI의 스타일 컨셉 이미지
위 이미지를 참조하여 유니 MMD 3D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아래는 3D MAX의 작업 과정
머리가 없는 이유는 이미 예전에 머리만 모델링을 해서
미리 제작된 머리만 떼서 이식하는 간단한 작업이라 몸체만 새로 모델링을 했습니다
처음 VOCALOID UIN 3D 모델링을 시작 할 때
데비안 아트에서 배포하는 몸체 파츠에 붙여서 사용했었는데,
해당 몸체의 본래 출처를 알게되면서
새로 오리지널 일러스트 기반의 몸체를 제작하게 됬습니다
보시다 싶이 몸체로 사용된 파츠는 온라인 게임 TERA의 유료 코스튬인 "설빔"입니다
처음 제작 당시에는 해당 몸체의 파츠 출처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게임 추출 파츠를 이용하여 모델이 제작되게 된거라
출처를 알게 된 후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몸체 전체를 새로 제작하기로 결정
아래 사진은 머리 모델링 과정
다음 이미지는 PMX 에디터 작업 과정
3D MAX에서 작업된 파츠를 MMD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PMX 에디터에서 UV맵, 리깅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어느정도 작업이 완료되어 머리를 합체....
2D쪽으로는 영 소질이 없어 UV맵 퀄리티가 엉망입니다
주변에 UV맵 드로잉을 도와줄 사람들이 없기에.....
직접 UV맵 드로잉을 했습니다
UV 맵핑보다는 리깅에서 상당한 시간을 잡아 먹었는데.....
일반적인 스커트의 경우처럼 피직스를 이용하면 작업이 빨랐을겁니다
UNI의 경우 타이트한 미니스커트이기 때문에
스커트의 엉덩이 부분의 리깅에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QDEF방식의 리깅을 인식하지 못하는 MMD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굉장히 머리아프게 리깅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완성된 MMD UNI 3D 모델
최종적으로 본래 일러스트의 색감과 컨셉을 최대한 살려
마무리 작업을 한 상태입니다
참 아이러니 하게도 VOCALOID UNI보다 MMD 3D모델이 먼저 나오게 됬습니다
완성된 3D 모델의 기동 테스트를 위하여
MMD KOREA CREW (M.K.C) - 네이버 MMD 한국 팬카페의
MME(미쿠미쿠이펙트) 인코딩 담당 스텝 - "고철모함"님과
니키식 미쿠를 제작한 카페 스텝 - "니키"에게
<<모델 테스팅 차원의 1차 배포>>만 된 상태입니다
<공개 배포 예정 없음>
아래 영상은 모델 테스트 영상
본래 저작권이 있는 케릭터의 경우 허가없이 3D 모델을 만들면 문제가 됩니다
VOCALOID UNI의 본래 저작권은 ST MIDiA의 "윤박사"님에게 있기 때문에
해당 저작권 문제, 모델 배포에 대한 문제에 대한
심도 깊은 상담을 나눠야하는 가장 큰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상담을 끝내고 나야 모델을 배포하든 폐기를 하든
결론이 나오겠죠......
때문에 VOCALOID UNI MMD 3D 모델의 배포 문제는
현재까지는 배포 예정이 없습니다
와.. 모델링 잘만드시네요.. 저도 아직 배우는중이긴한데
답글삭제아직 멀었네요 ㅠㅠ